Printer Friendly Version출력하기
<<뒤로

유연한 저전력 모드를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32비트 듀얼 코어 자동차용 마이크로 컨트롤러 발표





집적도 향상을 통해 자동차 차체 전장 시스템의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MPC5510 제품군



2006년 10월 23일- 전자기기로 가득 채워진 오늘날의 자동차는 종전에 없었던 수준의 지능과 연결성의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http://www.freescale.com)) 는 이러한 시장 요구에 발맞추어, 자동차 차체 전장품의 성능, 전력 효율성 및 유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듀얼 코어 32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제품군을 발표하였다.


프리스케일 MPC55xx 제품군 중 최신의 MPC5510 제품은 업계 최초의 듀얼 코어 아키텍처와 유연한 저전력 모드를 갖춘 32비트 자동차용 MCU 이다. Power Architecture™ (파워 아키텍쳐) 기술 기반의 MPC5510 제품군은 다양한 가격/성능 옵션을 제공하고, FlexRay™(플렉스 레이), CAN(컨트롤러 영역 네트워크), LIN(로컬 상호 연결 네트워크) 프로토콜 등과 같은 광범위한 통신 기능을 지원한다.


“MPC5510 제품군은 오늘날의 까다로운 차체 전장 분야에서 탁월한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MPC5510 제품군은 좌석 및 미러 제어,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원격 무선 도어 장치 등과 같은 차체 전장 기능과 게이트웨이의 집적도 향상을 통해 자동차 운전석 부분의 모듈 수를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라고 프리스케일 마이크로 컨트롤러 사업부의 총책임자인 마이크 맥코트(Mike McCourt) 상무가 말하였다.


확장성 높은 차체 전장용 디바이스 옵션
MPC5510 제품군은 싱글 코어 MCU(384KB의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 적은 핀 수, 축소된 기능 세트 제공)에서 최고 80MHz 듀얼 코어 디바이스 (1MB의 플래시 메모리, 첨단 통신 주변기기 제공)까지 확장 가능하다. 이러한 확장성은 MPC55xx 제품군 내의 타제품으로 확장이 용이한 플랫폼 아키텍처를 통해 개발자들이 광범위한 차체 전장 분야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요소이다. 대상 분야로는 차체 제어 모듈(BCM), 게이트웨이(FlexRay를 CAN 및 LIN 네트워크에 연결), 계측 클러스터 컨트롤러,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 컨트롤러, 스마트 정션 박스 등이 포함된다. 


“자동차 OEM 업체들은 부품 집적도 향상을 통해 차량 내의 전자 제어 디바이스의 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고급차 이외에도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기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 기능을 차체 컨트롤러 또는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 전자 장치에 통합하고자 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또한 현재 발전 중인 애플리케이션 및 최종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구축을 최총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의 MPC5510 제품군은 시스템 성능, 비용 또는 전력 효율성의 저하 없이 이러한 설계자들의  요구조건을 최대한 만족시키는데 유리한 입지를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스트레이트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서 자동차 분야 담당 크리스 웨버(Chris Webber) 상무가 설명하였다.


자동차 아키텍처가 점점 더 복잡한 계층적 네트워크로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게이트웨이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고성능 차체 전장 모듈과 더불어 진단, 재프로그래밍, 전원 관리 등의 서비스에서 더 높은 집적도와 중앙 집중화의 달성화를 실현해야 한다. MPC5510 제품군은 2개의 e200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듀얼 코어 아키텍처를 통해 이와 같은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와 16채널 강화된 DMA(eDMA)를 지원하는 프리스케일의 혁신적인 듀얼 코어 설계로 이루어진 MPC5510 제품군은 시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저전력 32비트 자동차용 MCU임과 동시에 고객들이 중앙 차체 전장 장치의 집적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차체 전장 영역을 FlexRay(플렉스 레이) 네트워크로 지원하고 있다. 이는 최근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FlexRay 프로토콜을 자동차의 "백본" 네트워크로 채택하고 있으며, 중앙 차체 컨트롤러에 더 많은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광범위한 개발 지원
MPC5510 제품군은 MPC55xx 제품군 및 Power Architecture 기술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발전된 연계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복잡성과 시제품 제작 단계와 소프트웨어 통합 단계에서 디버깅 및 검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MPC5510 제품군의 특징
▷코어 점유면적을 축소하여 코드 밀도를 높이고 메모리 요구량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된 Power Architecture 기술 기반의 48MHz ~ 80MHz e200 코어로, 16/32비트 ▷VLE(가변 길이 인코딩) 기능 지원
▷추가 VLE 전용 e200 코어를 사용하는 옵션 듀얼 코어 아키텍처
▷16채널 강화된 DMA(eDMA)


▷온칩 데이터 저장용으로 오류 정정 코드(ECC), RWW(Read-While-Write) 기능을 지원하는 최대 1MB의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
▷최대 64KB의 ECC 지원 SRAM(static RAM)
▷통신 인터페이스:
o 최대 6개의 FlexCAN 모듈
o 옵션 듀얼 채널 FlexRay 프로토콜 컨트롤러
o 통합형 LIN 상태기가 포함된 최대 6개의 직렬 통신 인터페이스(eSCI)
o 최대 3개의 디시리얼/시리얼 주변기기 인터페이스(DSPI)
▷효율적인 데이터 흐름을 지원하는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
▷다양한 저전력 모드 및 클록 소스 지원
▷단일 5V 전원 및 5V 아날로그-디지털 컨트롤러(ADC)
▷144핀 20 x 20mm LQFP 또는 208핀 17 x 17mm MAPBGA 형태로 공급


MPC5510 제품군 공급 상황
프리스케일은 2007년 제1분기부터 MPC5510 제품군의 샘플을 공급할 예정이다. 평가 보드와 디버그 인터페이스가 포함된 스타터 키트가 2007년 4월에 공급될 예정이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freescale.com/files/pr/mpc5510.html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리스케일: 자동차용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
프리스케일은 자동차 업계에서 3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아온 최대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업체이다. 프리스케일 기술의 센서, 아날로그 제품, 8비트, 16비트, 32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 제품군은 최신 안전 장치, 차체 전장, 섀시, 엔진 제어, 동력 전달 장치, 운전자 정보, 텔레매틱스 등의 최신 자동차 분야에서 지능과 연결성을 제공하고 있다. 프리스케일은 최신 차량 네트워크FlexRay™ 기술의 선구자이며 최초로 자동차용 MCU에 CAN, LIN 및 플래시 메모리 기술을 통합한 공급 업체이다.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 회사소개
Freescale Semiconductor, Inc.는 자동차, 소비재, 산업재, 네트워킹 및 무선 시장용 내장형 반도체 설계 제조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업체이다. Freescale은 Motorola,Inc.의 반도체 사업부로 50년 이상의 반도체 시장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확립하였으며, 지난 2004년 7월에 Freescale Semiconductor로 공식적인 상장회사가 되었다. 이 회사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30개가 넘는 국가에 설계, 연구 개발, 제조 또는 판매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다. Freescale은 S&P 500®의 회원사로서 세계 최대의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이며, 2005년 매출은 58억달러(USD)에 달했다. www.freescale.com





Return to Top Return to Top